언론보도

인기기사 DBpia 2021 학술트렌드 경향 … 코로나 심리적 영향 분석 논문 집중 이용

페이지 정보

작성자
누리미디어
조회
3,307회
작성일
21-12-28 11:22

본문

a53bdde732a689e7781f3b87b9f47f9e_1645427579_8834.jpg
 


10편 중 4편 코로나 이슈 … ‘인공지능과 인공감정’ 다룬 논문 이용순위 1위 올라 



코로나 논문 여전히 강세 … 10편 중 4편
  2021년 학계도 여전히 코로나 열풍이 강력했다. 국내 대표 학술플랫폼 DBpia(디비피아)가 23일 발표한 2021년 학술논문 이용경향에 따르면, 이용순위 상위 10위 중 4편이 코로나 주제였다. 이용순위 상위 10위 중 6편이 코로나 주제였던 2020년과 비교하면, 편수는 비슷하나 코로나 이슈를 다루는 논문의 성격은 판이하다. 2020년 이용순위 상위에 오른 코로나 주제 논문들은 언택트 시대에 따른 산업의 변화, 교육의 미래, 업종별 대응방안 등을 다루는 논문이 주목을 받았다. 연구자들은 ‘거시적 관점’에서 새롭게 변화될 사회패턴을 발빠르게 포착하고 대응책을 마련하는데 집중했다.

코로나 연구패턴의 변화, ‘거시적 관점’ → ‘개인의 감정’
  반면, 올해는 델타 변이에 이어 최근 오미크론 변이 확산 등으로 코로나 종식을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되자 코로나 이슈가 인간 개개인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다루는 논문에 주목하는 양상이 뚜렷하다. 특히 대중의 우울, 불안, 두려움의 유발요인을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논문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감염에 대한 일반대중의 두려움과 심리, 사회적 경험이 우울, 불안에 미치는 영향’(한국심리학회)이 눈길을 끈다. 

  이 논문은 코로나로 인해 응답자의 29.7%가 우울감을, 48.8%가 불안감을 경험했고 49.3%가 삶의 질이 나쁘다고 평가했다고 언급한다. 삶의 질의 경우,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삶의 질이 낮다고 평가한 비율 17.6%와 비교해 보면, 코로나가 일반 대중의 삶의 질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논문은 ‘어플’로 코로나 정보를 얻는 사람일수록, 여성일수록, 경제적 수준이 낮을수록, 높은 불안 집단에 속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밝히고 있다.
  논문이용 순위 2위에 오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유행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도 주목할 만하다. 이 논문은 코로나19의 대유행이 일반국민에게 간접적인 정신적 외상(식욕저하, 피로감, 두려움, 절망감)을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힌다. 특히 저자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학교, 직장, 종교기관 등 사회적 지지 구조의 붕괴’, ‘가짜뉴스 또는 가짜정보의 유통’ 등이 정신적 외상을 가속화하는 요인이라고 언급하면서 종식 이후에도 상당기간 동안 우리사회에 후유증을 남길 것으로 예상했다.

논문 이용순위 1위 ‘인공지능에서 인공감정으로’
  한편 올해 가장 많이 읽힌 논문은 2017년에 발표된 ‘인공지능에서 인공감정으로’(한국철학회)로 나타났다. 2016년 알파고 열풍으로 시작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최근 인공지능 스피커, 자율주행차 등의 전세계적인 확산으로 다시한번 이 논문이 각광받게 된 것으로 보인다. 논문 저자는 “인간의 고유한 영역으로 간주되던 인지적 과제에서 기계의 추월을 염려하는 처지가 되면서 사람들은 감정에서 인간의 고유성을 찾으려 한다”며 “최근 인공지능 로봇에 감정을 불어넣는 작업 즉, ‘인공 감정’의 실현가능성과 잠재적인 위험”을 논하고 있다.

2021년 연구키워드 ‘메타버스’, ‘아동학대’, ‘지속가능경영’
  2021년 발행된 논문을 중심으로 이용패턴을 살펴보면, 우리 사회가 직면한 이슈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IT 분야에서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메타버스(‘메타버스(Metaverse)세계와 우리의 미래’), 사회범죄로 뉴스 헤드라인을 장식한 아동학대(‘아동학대 현황과 그 대응방안’), 기업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적 책임이라는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지속가능경영(‘지속가능경영 연구의 현황 및 발전방향’) 등이 이용순위 상위에 올랐다.
  특히, 논문 ‘지속가능경영 연구의 현황 및 발전방향’(한국전략경영학회)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과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관심있는 기업 실무자라면 꼭 읽어 볼만 하다. 지속가능경영과 ESG을 주제로 한 국내외 25개 논문 리뷰와 주로 사용되는 지속가능경영 평가지표 분석이 포함되어 있어, 지속가능경영의 현황을 파악하고 기업 내 평가지표를 설정하는 데에 적잖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학생들, 비대면 수업 분석 논문 이용순위 상위 올라
  대학생들의 논문이용 패턴을 보면 전체 이용 순위와 큰 차이는 없었으나, 코로나 시대 ‘교육’을 다룬 논문이 추가된 점이 눈길을 끈다. 온라인 교육에 대한 언론의 보도를 분석한 논문(‘코로나19 관련 온라인 교육에 관한 국내 언론보도기사 분석’, 비대면 교육의 대학생 만족도와 수강지속여부를 분석한 논문(‘언택트 시대의 대학교육’)이 이용순위 상위에 올랐다.
  이와 관련, DBpia 콘텐츠영업팀 김태훈 이사는 “올 한 해 논문 이용자들은 코로나로 인한 사회 변화에 대한 파악보다 ‘나’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에 더욱 집중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며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사회 전반적으로 누적된 피로감이 논문 이용통계에도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 관련 기사보기1

▷ 관련 기사보기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