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언론보도

제목

K-방역 성공이 국가브랜드 상승, 경제도약 이끈다

작성자
관리자
보도날짜
2020.06.02
조회수
199
내용



‘K-방역’으로 회자되는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코로나19 대응이 국가브랜드 상승과 경제 도약의 발판이 될 것이라는 연구보고서가 화제다. 국내 최대 학술플랫폼 디비피아(DBpia)가 지식누림 코너에서 추천한 “포스트 코로나19, 뉴노멀 시대의 산업 전략”은 한국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강력하고 뛰어난 리더십을 발휘해 투명성과 신뢰로 세계의 방역 표준으로 선도했다고 평가하면서 이것이 국가브랜드의 향상과 글로벌 첨단기지로서의 매력이 상승되는 효과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북핵위기 등의 안보위협으로 한국의 가치를 평가절하되는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선진적인 의료, 투명한 진단방역, 높은 시민의식으로 대표되는 ‘코리아 프리미엄’으로 전환된다는 것이다.

경기연구원의 김군수, 성영조, 한영숙 연구원이 공저하고 지난 5월 ‘이슈&진단’ 학술지에서 발표한 이 보고서에서 저자들은 전세계적인 경기위축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제회복에 대해서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코로나19 이후 역성장과 관광부문과 인적교류 저하 등의 경제적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예상하면서도 여타 선진국의 비해 우리나라의 경제회복이 빠르게 진전될 것으로 예상했다.

디비피아는 논문읽기 확산을 위해 마련된 지식누림 코너에서 K-방역, K-보건을 비롯, K-pop, K-food를 아우르는 K-culture 현상을 다룬 우수한 국내논문 20편을 추려 6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원문전문을 공개한다. 논문들은 △K-방역 및 보건의 가치와 양상 △K-culture의 소프트파워 및 공공외교로의 잠재적 가능성 △K-pop의 확산요인 △K-culture의 본질과 문화코드 등을 다루고 있으며, 디비피아 홈페이지 회원으로 가입하면 누구나 자유롭게 논문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 전에 K-방역, K-보건의 잠재력에 주목해 소프트파워의 관점에서 해석한 논문도 눈에 띈다. 연세대 신상범 교수가 2019년에 발표한 <공공외교의 관점에서 본 한국 보건외교의 현황과 과제>에 따르면, 보건외교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한국의 긍정적인 이미지와 매력을 제고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보건외교의 방법론과 전략을 제언하고 있다.

K-culture의 성공요인에 주목한 논문도 읽어볼 만하다. ‘진정성’이라는 키워드로 K-pop의 성공요인을 분석한 “감성의 제국에서 진정성의 코드화”,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한 기획이 적중했다는 관점에서 K-pop의 현상을 분석한 “분석 K-pop 음악의 글로벌 성공 요인 분석“과 “방탄소년단(BTS)의 글로벌 팬덤과 성공요인” 논문도 흥미롭다.

이와 관련 디비피아 관계자는 “K-방역, K-보건을 비롯한 K-culture의 잠재적 영향력에 주목한 연구자들의 통찰이 놀랍다“며 “지식누림 추천논문으로 K-culture의 본질과 성공요인을 확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원문보기: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2006011554018&code=920401#csidx0800f0a04cae21ebe64b3a452073ff3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