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언론보도

제목

인공지능에 차별받는 세상 도래할까? 논문 읽어 답 찾아볼까

작성자
관리자
보도날짜
2020.09.14
조회수
331
내용
인공지능도 사람을 차별할까? 이 흥미로운 질문에 답을 구하는 논문이 있어 화제다. 국내 최대 학술플랫폼 디비피아(DBpia)가 지식누림 코너에서 추천한 논문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사람을 차별하는가?”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인간보다 나을 것이 없다고 밝힌다.  
 
오요한, 홍성욱 연구자가 공저한 이 논문은 사법, 치안, 안보의 영역에서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차별적으로 보이는 판단을 도출하고 있고, 또 그 재생산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저자들은 결론에서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확산이 사회적 차별을 반영하고 증폭할 가능성이 있음’을 다시 한번 지적하며 알고리즘의 차별가능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입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논문읽기 캠페인을 위한 지식누림, 회원가입으로 자유롭게 이용가능

디비피아는 논문읽기 캠페인을 위한 지식누림 코너에서 ‘차별’을 주제로 하는 우수한 국내논문 18편을 추려 8월 5일부터 9월 30일까지 원문전문을 공개한다. 논문은 △성별, 장애, 소수자, 고용 등의 차별의 형태와 양상 △차별금지법과 유엔협약 등 차별철폐를 위한 인류의 노력 △표현의 자유와 온라인 혐오표현 규제와 같은 차별을 둘러싼 이슈 등을 다루고 있으며, 디비피아 홈페이지 회원으로 가입하면 누구나 자유롭게 논문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운동 앞장서는 홍성수 교수 논문도 읽어볼 만  

한창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의 쟁점과 내용, 연원을 확인하고 싶다면 지식누림 논문의 “포괄적 차별금지법의 필요성: 평등기본법을 위하여”를 읽어볼 만하다. 차별금지법 제정운동을 앞장서고 있는 숙명여대 홍성수 교수가 집필한 이 논문은 포괄적 차별금지법의 필요성과 내용, 그간의 노력과 역사를 일목요연하고 깊이 있게 다루고 있다.  


(중략)

원문보기 : https://news.joins.com/article/23842692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