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인기기사 코로나 속 학점 높은 학생들 비결은? “온라인으로 학술논문 활용”

페이지 정보

작성자
누리미디어
조회
4,067회
작성일
20-09-14 09:33

본문

a53bdde732a689e7781f3b87b9f47f9e_1645427767_1375.png

 

"학술논문 활용 학생들 평균학점 4.43 … 리포트, 취업준비, 교외활동서 논문활용 빈번"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비대면 수업에도 학점 높은 학생들의 비결은 ‘온라인 학술논문’에 있었다. 학점 우수자 대부분은 신뢰도 높은 학술논문을 정보의 주요원천으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학술논문을 기반으로 수업준비, 리포트와 같은 과제제출, 졸업논문 작성, 자기소개서와 면접과 같은 취업 준비, 대학원 진학준비 등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DBpia(디비피아)가 지난 7월에 진행한 ‘DBpia를 활용한 체험후기 공모’에 응모한 학생들의 전체 평균 학점은 4.43점이다. 

  국내 대표 온라인 학술논문 플랫폼 DBpia는 비대면 방식의 대학생활을 지속해야 하는 학생들의 동기부여를 위해 한 학기 동안의 목표를 세우는 목표달성 이벤트를 지난 3월부터 진행해왔다. 1759명이 참여한 이번 이벤트에서 목표를 달성한 150명의 학생들의 체험수기를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우수 학생들은 대부분 학술논문을 대학생활에 열심히 활용하고 있었다.

  학생들은 공통으로 전문가가 작성한 신뢰도 높은 학술논문의 가치를 인정했다. 올 A+, 4.5점 만점을 목표로 세우고 1학기에 이를 달성한 김진솔씨는 체험후기에서 특히 수업개념을 이해하고 과제하는 데에 DBpia가 서비스하는 학술논문에 큰 도움을 받았다고 밝혔다. 수업에서 다뤘던 개념이 모호하거나 설명이 부족할 때 DBpia에서 주로 논문을 검색한다는 김진솔씨는 논문이 개념의 명확한 이해를 도와준다고 말했다. 또한 목표인 학점 4.0점을 달성한 김지연씨 역시 학술논문을 통해 과제에 큰 도움을 받았다고 밝혔다. 김지연씨는 높은 학점의 비결로 “신뢰도 높은 정보인 학술논문을 통해 과제의 내용이 풍성해졌고 전문적인 글쓰기가 가능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논문이용자에게 친화적인 DBpia의 충실한 서비스를 칭찬하는 학생들도 있었다. 이번 학기에 졸업논문을 완성한 정다혜씨는 “역사학을 전공하는 사람으로 DBpia에서 역사학 분야의 주요저널을 모두 검색할 수 있어 좋았다”며 특히 학문분야별로 제공하는 top이용 논문 순위로 학계트렌드와 선행연구 검토에 큰 도움을 얻었다고 밝혔다. 또한 논문추천 알고리즘으로 특허를 얻는 DBpia의 추천논문 서비스에도 호평이 어어졌다. 막막했던 리포트 주제 정하기를 추천논문 서비스를 통해 해결한다는 것이다. 또한 간편하게 참고문헌 작성을 도와주는 인용하기 서비스도 학생들의 좋은 평가를 얻었다.

  이와 관련 이번 공모이벤트를 준비한 DBpia 관계자는 “코로나 19라는 전례없는 상황에서도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성취해 나가는 학생들의 생생한 후기를 통해 큰 감동을 받았다”며 “이번 기회에 우수학생들이 학술논문의 가치를 얻고 그것을 다양한 자기계발에 활용한 것 같아 뿌듯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DBpia는 학생들의 2학기 목표달성을 위해 9월에도 목표달성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보기(경향신문)onebyone.gif?action_id=f336a7c3b945b03841c9b99cf9ed0bc